
광고에서 흘러나오는 유쾌한 송, 대표번호 8자리는 어쩜 그렇게 귀에 쏙쏙~ 들어오는지. 일반기업, 카드사 등에 문의를 하거나 피자나 치킨을 배달시킬 때 보게 되는 번호가 있지요. 바로 1588-0000, 1600-0000 등으로 시작하는 번호인데요, 이 번호는 기업 또는 기관의 대표번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요. 필요해서 전화를 걸지만 통화요금이 어떻게 부과되는지, 많이 비싼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Q. 대표번호란 무엇인가요?
기간통신사업자가 발신자(이용자)의 전화를 실제 수신자(가입자: 법인 또는 개인)에게 연결해 주기 위한 가상의 전화번호를 말합니다.
Q. 대표번호 부여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KT(1588, 1577, 1899), LGU+(1544, 1644, 1661), SKB(1566, 1600, 1670), 온세텔레콤(1688, 1666), SK텔링크(1599), KCT(1877), CJ헬로비전(1855), 티온텔레콤(1800)
Q. 대표번호 통화요금은 어떻게 부과되나요?
가입자는 월정액 회선이용료(회선당 8천원~1만원)를 기간통신사업자에게 납부하고요, 이용자는 대표번호 이용 시 시내 및 시외 통화료를 기간통신사업자에 납부합니다. |

대표번호는 무료다? & 대표번호는 시외요금이 부과된다?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면 지정된 착신 번호로 연결이 됩니다. 그렇다면 요금은 어떻게 산정될까요? 최종 수신되는 전화가 시내라면 시내요금, 시외라면 시외요금이 부과될 수 있어요. 무료는 아니랍니다. ^^;;
시내전화인줄 알고 걸었는데 시외전화 요금이 많이 나왔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위해 유선전화로 전화를 거는 이용자는 모든 대표번호에 전화를 걸 때 시외전화 요금이 부과될 경우에 한해 요금부과 안내멘트를 듣게 됩니다. 그동안 별도의 안내가 없어 이용자는 통화요금에 대해 인지할 수가 없었는데요, “시외요금이 부과됩니다”라는 명확한 안내멘트를 듣게되면 통화요금을 고려해 전화를 하게 되겠죠! ^^



단 대표번호를 이용하더라도 시내요금이 부과되는 경우, "시내요금이 부과된다"는 안내를 들을 수는 없어요. 이는 신속한 통화 연결을 원하는 대다수의 이용자의 편의를 생각해서에요.
하지만 1588 등 대표번호로 전화를 거는 것이 무료라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위해 통신사업자 홈페이지, 요금고지서 등을 통해 유.료.서.비.스.임을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ARS 용도로 사용하는 대표번호, 이용자에게는 시내요금으로 적용

기존 ARS 서비스 이용 시 이용자는 요금을 전액 부담했어요. 하지만 알고도 어쩔 수 없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 걸어야하는 거죠. 심지어 ARS의 특성상 몇분이고 대기하는 경우도 많았어요. 그러나 이용자들의 통화료 부담을 줄여준다는 차원에서 ARS 용도의 대표번호를 사용한 이용자는 시내요금만 부담합니다. 나머지 초과분에 대해서는 가입자가 부담하는 것으로 이용약관을 개선했어요.
그간 ARS의 경우 기업의 AS접수, 광고, 안내 등의 목적으로 빈번히 이용되고 있으면서도, 이용자가 요금 전액을 부담하도록 되어 있었는데요, 요금부담 완화를 통해 ARS 용도의 대표번호 이용자들의 통화료 부담이 줄었답니다.

카드결제처리서비스 요금 합리화

1000원 이하를 카드결제하면 살~짝 눈치가 보이지 않으셨나요? 카드결제 수수료가 물건을 팔아서 생긴 수익보다 더 큰 경우도 있는데요, 특히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건당 39원이 크죠. 무슨 뜻이냐면 음식점, 수퍼마켓 등 카드 가맹점주는 점포에 설치된 카드단말기로 결재를 하면 1588, 1577 등 대표번호에 전화를 거는 방식으로 카드를 결제합니다. 실제 카드를 결제하면서 걸리는 통화시간은 3분 보다 짧지만, 39원/3분 요금으로 일괄 적용했거든요.
이에 대해 유선통신사업자들은 방송통신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카드결제호처리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어요.^^



대신 전용 대표번호 1639 국번을 새로 부여받아야 하는데요, 그러면 지능망 이용대가, 망 유지비 등 자체 비용 등을 고려하더라도 기존보다 훨씬 저렴한 건당 24원 이하의 요금을 적용받을 수 있어요.
기존 대표번호로 카드단말기를 사용하는 가맹점주는 건당 최대 24원 요율의 서비스를 제공받으려면 카드결제대행사와 새로 계약을 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 1588 등 대표번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번호이동을 통해 1639번을 사용하면 인하된 요율을 적용받을 수 있어요.^^ |